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운영 A-Z/운영 노하우

네이버 악성기사, 악성 연관검색어 클러스터링?

반응형

관련기사 :  100만 원이면 비판기사를 네이버에서 숨길 수 있다
네이버 기사묶음 클러스터링 도입으로 밀어내기 불가능? “클러스터링을 클러스터링으로 민다, 90% 성공 가능”

오늘 한 기사에서 발견한 깜찍한 소식입니다.
이른바 '클러스터링' 으로 악성 기사를 밀어내 준다는 서비스 인데요. 
간도 크게 네이버를 상대로 돈을 받고 기사를 밀어내 준다는 업체가 취재에 의해 수면위로 올라왔습니다.(조만간 고소당할듯) 

클러스터란 비슷한 특성을 가진 데이터들의 집단을 일컫는 말이고 이런 데이터들을 솎아내 유의미한 데이터 끼리 묶는 일련의 작업을 말하는 것인데 어쩌다보니 광고 업체가 멋지게 이름을 붙여 써먹고 있었습니다. ㅎㅎ

사실 위에 말한 클러스터링은 광고 업계에서는 예전부터 있어왔던 꼼수인데 지금에서야 수면위로 떠오르다니 저희에겐 그다지 새삼스럽지도 않은 이야기 입니다.

과거 이른바 '밀어내기' '줄세우기' 등으로 불려왔던 기술인데 소위말해 악성기사들이 올라오면 좋은 기사 5개로 이를 밀어낸다는 뜻이죠.(현업 은퇴한지 좀 되어서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군요)
여러분들도 많이 보셨을텐데 특정 동네 맛집을 검색하면 잘나가는 맛집 블로거 5명이서 업체 이름을 상위 도배해 버린다거나 
맛집 어플에서 나쁜 후기가 나오면 좋은 후기로 밀어내 버린다거나 하는것도 이런 클러스터링에 속합니다. 

좋게 말하면 평점관리, 영업활동 이고 나쁘게 말하면 거짓후기, 상대방 영업방해 에 속하는 이야기 이지만 장사하는 사람들중 상도덕이 없는 사람들은 그따윗것은 신경쓰지 않죠 ㅎㅎ

불쾌한 연관검색어가 올라왔을 경우 긍정적인 키워드로 밀어내 버린다거나...반대로 경쟁사 키워드에 00환불사태, 00식중독 같은 키워드를 붙이는 것도 위와같은 광고쟁이들 꼼수의 발전형 이라고나 할까요? 

혹시라도 클러스터링 업체 같은곳에 발붙이거나 위에 언급한 몇가지 꼼수를 여러분 사업에 써먹으려고 검색하고 들어오신 분들은 일찌감치 발을 빼시기 바랍니다.
해당 업체랑 관계가 틀어지기도 하면 역으로 여러분이 공격 당하기도 하니까요~ ^^



조강사(조승일)는 기업광고 컨설팅 및 온라인 홍보 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IT 전문학교 쇼핑몰 창업과정/온라인 마케팅 과정

경기남부직업전문학교 소셜창업과정

경기도 미니TP 소셜네트워크 창업 과정

경기도 노인일자리 지원센터 시니어 창업스쿨

경기도 장애인 기업 지원 '온라인 창업과정'

경기도 사회적기업 마케팅 지원과정 

고용노동부 재취업과정 강사(노사공동전직지원센터)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 교육 


김포대학교 경기북서부 미니TP 쇼핑몰창업/소셜마케팅 강사

경기테크노파크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과정 강사(2002년~)

경기테크노파크 쇼핑몰 창업과정(2006년~)


출강문의 : O1O-2490-0555 조승일



출처: http://onfun.tistory.com/500 [조강사의 재미난 마케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