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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운영 A-Z

쇼핑몰 성공비결 3. 친절한 교환/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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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을 내편으로.... 교환/환불 서비스

쇼 핑몰 운영자들이 참으로 민감하지 아니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반품 몇 건 들어오면 소형 쇼핑몰 운영자들은 휘청합니다.
우선은 반품정책을 확실하게 공지하는것이 반품을 줄일 수 있는 제1원칙입니다.
대신 정확히 표기해서 구매시 소비자들이 알 수 있는 곳에 공지하시고 나중에 잘 안보여서 못 봤다고 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반품 정책이 좀 강해도  제품 구매시에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습니다. 사고 싶어서 그게 나에게 딱 맞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혹시나 염려하며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문의가 들어온다면 그 분들께는 반품 규정을 말해주시고 신중히 결정하라고 해 주세요. 그런분들이 반품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어쩔수없이 반품 규정에 따라 반품을 해 주시는 경우라면 (아마도 재판매가 가능한 경우일 겁니다) 웃으면서 해 주시고 친절히 처리해 줍니다.
관계법령에 의해 피할 수 없는것이기도 하고 반품 고객의 평도 고객게시판에 남아 판매자의 얼굴이 될 수 있습니다.


반품한 물건은  50~80% 할인을 통해 이벤트성 제품으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예로 애플사의 맥북은 200만원이 넘는 제품을 리퍼브 제품 이라는 이름으로
자체 테스트후 재포장 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렴하게 구매하려고 하는 고객들의 좋은 평은 말할것도 없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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