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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운영 A-Z/운영 노하우

[매출 추가상승비법]웹사이트 시선의 흐름에 따라 컨텐츠를 배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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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내 고객의 시선흐름을 알면 매출이 상승한다?


매출이 고착상태에 빠진 사이트들을 보면 대개
운영시에 적당히 아무곳에나 컨텐츠(배너/이미지) 등을 배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화점이나 할인마트처럼 고객의 동선과 제품배치를 중요시 하는 쇼핑몰이 있는반면
시장판 할인매대 처럼 마구잡이로 물건을 쌓아놓는 쇼핑몰도 있습니다.
어떤 쇼핑몰의 매출이 좋을지는 여러분의 판단에 맞기도록 하구요~ ^^
강좌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시선을 두는 곳은 습관적으로 아래와 같은 흐름을 따른다고 합니다
물론 아이콘이나 글자의 색상과 플래시/Animated GIF 등이 어떻게 반짝거리느냐가 시선을 빼앗는 도구가 되곤 하지만
정적인 사이트라고 했을때는 아래와 같은 흐름을 따라갑니다.

웹사이트내 고객 시선의 흐름

ⓞ 처음 들어왔을때는 이미지가 로딩되는 바로 그곳으로 시선이 갑니다. 메인이미지는 용량이 커서 바로 나오지 않고 html 구술 순서에 따라 대부분 좌측위의 로고가 먼저 로딩되므로 그쪽부터 처다보게 되죠

① 처음 들어왔을때 입니다. 로고에 시선이 갑니다

② 로고를 인지하고 본인이 들어오려던 사이트가 맞는걸 확인하면 그옆 메뉴 부분으로 갑니다.

③ 메인이미지에 사람 얼굴이 나올경우 본능적으로 사람을 먼저 쳐다봅니다. 대개 메인이미지는 모델이나 주력상품이 화려하게 등장하므로 그곳에 시선이 가장 오래 머물게 되죠
이어 카테고리 부분으로 자연스럽게 시선이 따라 흘러갑니다.

④ 카테고리에서 다시 메인이미지를 거쳐 그 아래를 주시합니다.

⑤ 대개 메인배너나 주력상품중 가장 중요한 상품이 위치한 곳입니다. 아래로 내려온 시선은 곧 책읽는방향 (좌 > 우) 로 시선을 두고자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⑥ ≫ ⑦ ≫ ⑧ ≫⑨ ≫ ⑩ 상품부분을 훑어봅니다. 좌에서 우로 흐르는 자연스러운 시선방향을 따릅니다.
중간중간 sale 아이콘이나 hit 아이콘이 섞여있다면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



위의 그림 빨간 화살표를 보시면 어떤 글자가 떠오르나요?
바로 "길" 자 입니다.
웹사이트 시선의 흐름은 "길"이다 라고 숙지하시면 사이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리쌍 길
<이 길은 아닙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의 경우는 그냥 갈지(之)자 패턴을 따릅니다.
스폰서링크나 파워링크등 오버추어 자리가 비쌀 수 밖에 없는 구조이지요.
다른곳으로 절대 시선을 빼앗기면 안되기 때문에 사진이나 이미지또한 없습니다.


맨 마지막까지 갔다가 다시 검색관련 탭으로 올라가거나
다른 검색을 위해 검색창으로 돌아갑니다.






그외에 boscow 님의 포스팅에 따르면...

1. 로딩순서에 영향을 받음
2. 움직임을 따라 반응함
3. 강한 색조에 시건이 감
4. 큰 구조에서 작은 구조로 시선이 흘러감
5. 아이콘 or 포인트에 집중함.
(원문에 더욱 자세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라 정리해 주셨는데, 본인도 적극 동감하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이 구매전 꼭 방문하는 2가지를 아시나요?
바로 "고객사용기(구매후기)" 와 "쇼핑몰 하단 회사정보" 입니다.

여러분 사이트. 어디부터 정비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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