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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 A-Z

쇼핑몰 창업준비 - 아이템의 선정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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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전문지식이 있는 창업아이템인가?
온라인의 특성상 판매되는 아이템의 모든 정보나 지식이 공개되어 있기때문에 소비자들도 상당한 수준의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취미관련 용품의 경우 쇼핑몰의 운영자들보다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소유한 소비자들도 많기때문에 판매자가 정확한 정보를 알지못한다면 소비자에게 적절한 제품의 소개를 전달할 수 없음은 물론 구매자의 신뢰를 얻기가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둘째.내가 좋아하는 아이템인가?
위의 경우에서 내가 전문적인 지식을 갖지 않고있다 하더라도 얼마든지 온라인 창업을 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지속적인 제품관리와 시장정보 수집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본인이 판매하는 아이템에대한 관심도가 높아야 할 것입니다.
단순히 업무의 대상, 혹은 생계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제품과 본인이 애정을 가지고 바라보는 대상과는 그 지식의 습득시간이나 깊이,그리고 집중력에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예를들어 등산용품을 판매하시는 분께서 본인은 정작 산을 가지않는다거나 기본적인 정보만 알고 있는상태로 물건을 판매한다면, 해당 제품이 실제 등산시에 어떤 장단점을가지고 있는지 정확히 고객에게 어필할 수가 없을것입니다.
온라인의 경우 제품소개와 설명,사진이 모든것을 말해주기 때문에 이 부분을 소흘히 한다면 곧바로 매출의 하락으로 직결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쇼핑몰의 운영자가 직접 모든 제품을 사용해 보거나 경험할 필요는 없지만, 간접적으로 경험자의 조언을 듣거나 근처 동호회같은 단체에 가입해서 의견을 들을때에도 위와같은 애착이나 관심이 기본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성이 떨어질 것은 당연한 이치이기 때문입니다.


 
셋째.아이템 공급처는 어떠한가?
단순히 도매공급처를 알고 있거나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하더라도 운영초기 예상치않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급단가는 다른 공급처와 비교해서 어떤지, 결재일은 몇일주기로 돌아오는지, 결재방법은 어떤지를 꼼꼼히 살펴보고 문의해 보셔야 합니다.
인터넷 판매를 하더라도 구매자가 직접 운영자의 통장에 온라인 입금을 하지 않는이상 카드결재의 경우 3~7일 에스크로의 경우에도 1~3일 정도의 유예기간이 지난뒤에 판매대금이 송금됩니다.
판매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입금받을 금액이 결재대행사에 묶여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도매 공급금액을 어느정도 유예기간을 두고 입금한다던지 하는 융통성이 필요할 수도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조사는 꼭 필요하며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사업자금의 분배를 효율적으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급처와의 거리가 멀 경우는 공급을 받는데 걸리는 시간까지 고객의 배송기간에 포함되기 때문에 고객관리에서 어느정도 감점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경우에는 공급자와 협의후 공급자-소비자 로 직접배송을 처리한다던지 하는 방식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자의 규모와 갯수, 생산자끼리의 경쟁관계를 조사하는것도 좋습니다. 생산자가 직접 온라인 판매를 하는경우에는 인터넷 판매자에게 좋은조건으로 물건을 납품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반대로 생산자가 온라인 시장에 들어가려는 준비상태의 경우 온라인 대리점 형식의 계약을 하는것도 좋겠죠...
우선은 무엇보다 철저한 시장조사가 우선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넷째.아이템의 순환주기를 체크하자.
순환주기가 빨리 돌아오는 제품들, 특히 의류의경우에는 몇주마다 신제품이 새로 나오고 예전제품은 시장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판매가 된 후에는 재고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재생산을 한다고 하더라도 몇일~몇주가 걸리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고객의 불만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순환사이클이 빠른 제품일수록 공급처와 판매처간의 운송거리를 줄인다든지, 생산처에서 직접 고객에게 발송을 할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해 두시는것이 좋습니다.


 
다섯째.경쟁사이트를 분석한다.
아무리 아이템이 좋더라도 인터넷은 전국/전세계를 상대로 하기때문에 경쟁 상대가 많다는것은 그만큼 시장이 작아지는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포탈사이트에서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들을 꼼꼼히 체크하고 조사하는것 만이 수많은 경쟁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개 검색엔진에서 동일업종 검색시 3~5개정도만 있는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 반대일경우에는 판매업체끼리의 경쟁으로 마진의 폭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경우 영세업체는 판매가격 싸움에서 밀릴수 밖에 없으므로 창업전,후에 꼼꼼히 타 사이트들을 분석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여섯째.반복구매가 가능한 제품인가?
반복구매가 가능한 제품(소비재)의 경우 시장규모가 더 크다는것은 당연한 이치 입니다.
반복구매 주기가 높은 제품일수록 저가경쟁 보다는 기존에 가입했던 회원이나,1회 이상의 구매자들을 잘 관리하는것이 새로운 회원을 유치하는것 보다 좋은 방법 되겠습니다.


 
일곱째.포장/배송단위거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택배를 이용하는 경유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배송비가 얼마인지,특수배송 혹은 일반배송인지, 아이템의 경우 특수포장(충전재)등의 가격은 얼마인지 꼼꼼히 따져보시는게 좋습니다.
배송비용은 2500원전후, 포장비용은 100~300원 전후가 가장보편적이고
그보다 비용이 많이 들거나 부피가 클경우를 대비하여 배송사와 운임 등을 미리 협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택배 기사님들도 쇼핑몰 관련 상담을 잘 받아주시므로 몇가지 문의해 보면 친절히 설명해 주시는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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