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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 A-Z

소호 쇼핑몰 창업비용 예산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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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호몰 운영비는 얼마나 들까?

오프라인에 상점 하나 오픈 하려면 얼마의 비용이 들까요? 점포임대비, 권리금, 인테리어비, 초도상품 구입비, 집기류, 광고비, 판촉비 기타 등등. 아마도 최소 몇 천만원~억 단위의 자금이 예상됩니다. 반면, 온라인에 가게 하나 즉, 소호몰 하나를 오픈 하려면,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할까요? 오프라인에 상점을 오픈하는것 보다 훨씬 저렴하다고 하는데, 과연 얼마나 저렴한지 소호몰 오픈 초기부터 운영상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무엇이 필요할까?

첫째. 기본적인 인프라는 있어야
① PC : 일반적인 사양으로 충분. 모니터가 크면 작업을 하기엔 좀 더 편리합니다.
② 프린터 : PC에 모든 자료를 저장한다 해도, 프린터 할 일은 반드시 생기기 마련이므로 저렴한 비용의 제품으로 구비.
③ 디지털 카메라 : 사진 파일을 제공해주는 공급처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디지털 카메라는 필수. 화소는 일반적인 취미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400만 화소대 정도를 사용해도 무방하나, 쇼핑몰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접사 촬영이 많으므로 구입시 사용용도에 적합한 카메라를 추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카메라 성능이 좋다고 이미지작업의 완성도가 높은 것은 아니므로, 촬영기법을 터득하면서 동시에 포토샵 응용력을 높여야 하겠습니다.
④ 인터넷 전용선
⑤ 전화/ 팩스 : 온라인으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서 전화번호를 명시하지 않는 쇼핑몰이 가끔 있습니다만, 고객 안내 전화 번호를 명시하는 것은 기본 필수사항 입니다.
⑥ 약간의 사무용품, 명함 등

둘째. 쇼핑몰 만들려면
① 도메인 등록 : 쇼핑몰 이름을 만들고 도메인 등록절차를 통해 도메인 등록을 마쳐야 합니다.도메인 등록 시 소용비용은 년간 22,000원 정도입니다.
② 쇼핑몰 빌더 신청 : 소호몰 운영에 적합한 쇼핑몰 빌더를 이용하면 구축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단계별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여, 초반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소호몰 운영 초반기, 상품수가 적은 경우에는 Mini Mall(월 2만원)을 운영해보고, 상품 수, 트랙픽 증가에 따라 적합한 빌더 상품으로 확장하는 편이 좋습니다.


세째. 상품 구입비는 얼마나 들까
소호몰 운영 초반기에는 공급처와의 후불결제 계약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상품대금을 즉시 결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직접 제조 판매하는 경우라면 상품 재료비가 필요 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경우 주문 후 상품구입 이므로 재고에 대한 부담은 없으며, 고객으로부터 결제가 이루어진 후 이므로 상품대금은 곧 회수가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결제 인 경우 전자지불결제 대행사로부터 입금되기까지의 기간을 고려할 때 약간의 여유자금은 필요합니다.

넷째. 배송관련
① 상자 - 배송을 위해 꼭 필요 물품으로 튼튼하게 만들어진 상자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막상 상자를 구하다 보면 예상외로 적합한 크기의 상자를 구하기도 힘들고, 가격도 생각 보다 비싸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상자에 소호몰 도메인 주소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최소 1,000 단위 이상 이어야 하므로 소호몰 초반기에는 상자만 구매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호몰에 대한 홍보를 하고 싶다면, 스티커를 제작하여 붙이는 방법이 비용도 저렴하고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상자는 취급하는 상품의 크기에 따라 몇 가지로 세분화하여 몇 가지 종류를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② 택배비 - 개인적으로 택배를 이용해보면 업체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약5,000원~6,000원의 비용이 지출됩니다. 그러나 쇼핑몰에서 택배사와의 계약을 통해 다량의 배송을 하는 경우는 약2,500~3,000원으로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운영 초반기엔 물량이 얼마되지 않아 택배사를 설득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담당자와의 협의를 거치면 할인은 가능합니다.

취급하는 상품의 크기가 아주 작고 가벼운 것이라면 (목걸이, 귀걸이…등) 택배보다는 등기 우편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택배가 직접 방문하여 상품을 수거해가는 데에 반해 우체국에 직접 가는 수고를 해야 하지만, 배송비를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습니다.

③ 기타 포장용 부자재
- 박스용 테이프 : 상자를 튼튼하게 포장하기 위한 필수품
- 에어캡 : 파손이 우려가 있는 상품에 사용되므로 필요 시 준비.
- 장식용품 : 분위기 연출이 필요한 아이템(악세서리, 선물용품, 속옷 등 )이라면 적절한 소품 사용으로 상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사용.

다섯째. 광고비가 의외로 많이 들어
소호몰을 오픈 하고 보니, 이제 고객을 불러 들이는 일이 남아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가게를 오픈 했다면, 전단지도 돌려보고, 가게 문 앞에 이벤트 풍선도 달아 볼 텐데…
온라인에서는 어떻게 알려야 할까요.소호몰을 찾아오는 고객은 종합쇼핑몰처럼 oo쇼핑몰이라는 이름을 보고 찾아 오는 것이 아니며, 상품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포탈사이트의 검색광고, 가격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광고의 유형입니다. 고가의 포탈사이트 검색광고를 장기간 할용 하기 보다는 이벤트가 있는 경우 꼭 필요한 키워드를 이용하여 광고효과를 높이는 전략을 활용해야 합니다.
광고 및 마케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시 설명해드립니다.

• 과연 얼마나 들었을까요?

<사례1> 쿠키 전문 사이트 ‘가모르’(www.gamor.co.kr)의 경우

▶ 오픈 전
1. 기본적인 인프라는?  비용지출 350,000원
: PC, 전화, 팩스, 프린터…는 모두 집에서 사용하던 것을 사용했고, 업무용 핸드폰을 구매하는데 비용발생

2. 쇼핑몰 제작은? 비용지출 330,000원
: 도메인 등록하고 가비아 쇼핑몰 빌더 이용했다.

3. 쇼핑몰 디자인 작업은 어떻게?  비용지출 1,000,000원
: 친분 있는 디자이너의 손을 빌려 다소 저렴하게 작업 했다.

4. 제품 이미지 사진은 직접 찍었는지? 비용지출 없음
: 디카를 이용하여 직접 촬영했다.

5. 상품구입비?  초기 재료비 300,000원
: 주문제작 상품이라 재료비가 필요했다.

6. 배송비?  비용지출 300,000원
: 선물용, 세트구성이 많아 예쁜 포장을 위한 부자재를 구입했다.
  택배업체와의 협의로 초기에는 3,100원에서 2,500원으로 비용을 낮췄다.

7. 광고비?  비용지출 1,000,000원
: 검색엔진 등록비 약 800,000원과 기타 광고비 200,000원


▶ 오픈 후

1. 광고 판촉비?  비용지출 300,000원/월
:이벤트가 없는 달 기준이며, 이벤트가 있는 달은 추가 400,000원 가량

2. 재료비, 집기 추가 구입비 등?  비용지출 300,000원/월

3. 제품 이미지 작업비용(월평균 3건)?  비용지출  없음

4. 배송?  비용지출 700,000원/월
: 포장재료 및 택배비

5. 매월 기본적으로 지출되는 기본경비?  비용지출 300,000원/월
: 인터넷 전용선 사용료 50,000/월, 전화요금 150,000/월 등


▶ 비율로 본 매출대비 비용

1. 원재료 구입비 : 매출대비 약 15%
2. 포장비 : 매출대비 약 15%
3. 배송비 : 매출대비 약 15%
4. 광고비 : 매출대비 약 20%
5. 기타비용 : 매출대비 약 15%
6. 수익(인건비포함) : 매출대비 약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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