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세상만사/[이슈]생각공장

중국발 초미세먼지 대책-공기청정기 구매 가이드

반응형


안녕하세요 조강사 입니다. 
오늘은 평소 강의 포스팅과는 별개로 공기청정기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중국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란? 

미세먼지(微細-, Particulate Matter, PM)또는 분진(粉塵)이란 아황산가스, 질소 산화물, 납, 오존, 일산화 탄소 등과 함께 수많은 대기오염물질을 포함하는 대기오염 물질로 자동차, 공장 등에서 발생하여 대기중 장기간 떠다니는 입경 10㎛ 이하의 미세한 먼지를 말합니다.

이중 입자가 2.5㎛ 이하인 경우는 PM 2.5라고 쓰며 '초미세먼지' 또는 '극미세먼지' 라고 칭합니다.

미세먼지 보다 초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는 그 크기가 작아 폐에 직접 침투하고 각종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과거의 황사, 미세먼지와 달리 현재의 초 미세먼지는 유해한 중금속과 화학물질이 대부분이라 인체에도 치명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미세먼지에 공기청정기가 효과가 있는가? 

결론먼저 말씀 드리면 네...그렇습니다. 다만!! 공기청정기는 극히 작은 영역의 공기만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주변의 공기는 깨끗할지 몰라도 공기청정기 하나로 전 집안을 커버하는 것은 아무래도 힘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모양만 공기청정기인 제품 보다는 초미세먼지 까지 깨끗하게 걸러주는지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공기청정기 선택 기준은?

초미세먼지 필터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파필터 라는 이름으로 팔거나 활성탄 필터 라는 이름으로 팔기도 하는데 이름은 중요하지 않고 PM 2.5 먼지를 걸러 주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3M 사의 필터가 유명하긴 하지만 OEM 필터라도 PM2.5 등급만 확실하면 그냥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필터 관리는?

대부분의 일반 필터는 6개월 ~ 12개월, 초미세먼지 필터는 2~3개월 주기로 교체해야 합니다. 필터를 빨아 쓰거나, 닦아 쓰거나 하는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진정한 초미세먼지 대첵은 교체용 필터를 주기마다 잘 교체해 주는 것입니다.



환기,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공기청정기로 기껏 방안 공기를 걸러놓고 창문을 활짝 열어 다시 미세먼지를 유입시키는 집이 있습니다.

환기는 청소를 위해 하루1회~2회만 잠깐 해주고, 바로 청소기와 청정기를 가동시켜 다시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집 같은 경우는 거의 환기를 하지 않고 생활하다가 미세먼지가 적은 시간대 (오전 9시 이전이나 오후 6시 이후)에만 잠깐 잠깐 



어떤 공기청정기를 쓸까?

저라면 비싼 공기청정기 1대를 사는것 보다 집안 곳곳에 평형에 맞게 2~3대를 두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저렴한 공기청정기 이어야 가계 부담이 줄어들겠죠? 10만원대 ~ 30만원대의 청정기를 집의 크기 * 2 정도로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예를들면 30평 정도의 집이라면 30평*2 (60평)

20평 커버되는 청정기 3대 혹은 30평 청정기 2대 를 운용하는 것이죠


좀 어렵다고 생각되면 각 방을 옮겨 다니며 청소 > 공기청정 > 청소 > 공기청정 이런 식으로 쓰는것도 좋습니다.

대신 청정기를 여러대 쓰게 되면 필터 교체를 최대한 늦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생깁니다.




요약

저렴한 공기청정기 라도 초미세 먼지 필터가 있는것을 고르자.

평형보다 여유있게 놓고 사용하며 꼭꼭 필터를 갈아주자.





반응형